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저자
송길영 지음
출판사
쌤앤파커스 | 2012-11-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욕망을 이해하면 미래를 알 수 있다!『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
가격비교

 

   이 책의 저자 송길영씨는 본인이 직접 빅데이터를 다루고 그것을 통해 알게 된 결론들을 나열해두었다.

   업무에 참고를 해보고자 했던 입장에서는 빅데이터의 분석 프로그램이 자세히 나와있지 않고, 나와는 다루는 분야가 달라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는 없는 점이 아쉬웠지만, 덕분에 새롭게 알게 된 것도 있고 막연히 추측만 했던 것들을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많이 들었던 생각은 앞으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그들을 한데 모아 종합적으로 판단할 줄 아는 사람이 사회의 중심이 되겠구나 하는 것이었다. 물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이 책에 대해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빅데이터가 주목받으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개인의 사생활 침해에 관한 고찰이 없었다는 점이다. 빅데이터는 어떻게 보면 개인 정보를 더 많이 모아 문제의 해답을 찾는 것이기에 주인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개인의 정보를 빼내려는 시도와 방법이 많아졌고, 여학생의 임신을 부모보다 먼저 알아채고 판촉 이메일을 보내는 대형마트의 빅데이터 활용 능력은 놀랍기도 하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섬뜩하기 이를 데 없을텐데, 빅데이터를 다루는 자의 입장에서 이런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그런 내용은 담지 않았다.

   어쨌든 아는 것이 힘이고, 부딪혀 얻은 것은 고스란이 내 재산이 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책.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겐 한번쯤 읽어보시길 권한다.

+ Recent posts